아욱 효능 부작용 아욱국 끓이는 법 정리
오늘은 한국식 밥상에 아주 어울리는 재료인 아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욱은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라 7~8월이 제철인 채소로 국으로 시원하게 가장 많이 먹는 편이며 그 외에 죽이나 쌈밥 등 한국인의 입에 딱 맞는 음식을 만들 수 있는데요. 맛 뿐만 아니라 영양가 또한 좋아서 더욱 밥상에서 사랑받는 채소입니다. 그럼 아욱 효능, 부작용과 아욱을 이용해서 가장 많이 해먹는 음식인 아욱국 끓이는 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욱 효능
● 뼈 건강에 도움: 칼슘이 풍부한 아욱은 시금치보다 2배가 넘는 칼슘을 함유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노년기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눈 건강에 도움: 아욱에는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시력 유지와 망막을 보호하여 눈 건강
에 도움이 됩니다.
● 변비 예방 효과: 아욱은 수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체내 도폐물 배출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혈관 건강에 도움: 아욱에는 칼륨 성분이 포함되어 혈관 내 원활환 혈행 순환을 돕고, 혈관내 나트륨을 배출하고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 노화 방지 효과: 비타민C 성분과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피부 미용과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해열 작용: 찬 성질을 가진 아욱은 몸의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더운 날 몸의 열로 인한 피부발진이나 갈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욱 부작용
● 아욱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채소로 몸이 차다면 설사나 복통 등 증상이 있을 수 있어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욱은 출산한 여성의 붓기 완화에는 도움이 되지만 임산부에게는 유산의 가능성이 있어 피해야 합니다.
아욱 국 끓이는 법
① 먼저 아욱의 겉 줄기를 벗겨내 연한 부분만 남겨 손질 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고구마 줄기 벗겨내는 것과 동일합니다.
② 멸치, 표고, 다시마 등으로 육수를 낸 후 된장을 풀어 한소끔 끓으면 손질한 아욱을 넣습니다.
③ 다진 마늘을 넣어주고 건새우를 넣어줍니다. 아욱국에는 건새우를 함께 넣고 끓이면 건새우의 단백질과 비타민B가 아욱의 영양을 보충하여 궁합이 좋습니다.
④ 마지막으로 손질한 대파와 취향에 따라 두부나 호박 등을 넣어 10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됩니다.
오늘은 국으로 먹으면 구수하고 시원한 별미 음식으로 즐길 수 있는 아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가을철에 뜨끈하게 먹는 아욱국에는 가을 아욱국은 사위만 준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그 맛이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무더운 여름이 끝나고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 영양보충과 입맛을 돋구는데 제대로 일 것 같네요. 한국인의 입맛에 아주 잘 맞는 재료인 아욱으로 시원한 국물의 아욱국 한번 끓여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