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질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알아보기
오늘은 향긋한 냄새가 특징인 바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질은 특히 피자나 파스타 등 이태리 요리에 많이 들어가는 향신료로 쓰이는데요. 특유의 향은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좋아하시는 분들은 매니아가 될 정도로 바질을 좋아하시고, 한 번 먹어보면 그 맛에 빠져드는 사람 또한 많습니다. 또한 집이나 밭에서 키우기 또한 쉽고 번식력 또한 좋은 식물이라 직접 키워서 드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맛이 좋은 바질, 영양 효과는 어떤지 그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질의 효능
● 뼈 건강에 도움: 바질에는 철분과 칼륨, 칼슘, 비타민K 성분이 포함되어 뼈의 성장을 돕고 골다공증 환자에게 좋으며 뼈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 눈 건강에 도움: 바질에 풍부한 비타민A는 시력의 유지와 세포를 보호해 안구의 건강에 도움이 되며 면역 강화에도 좋습니다.
● 항산화 효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보호, 노화 지연 등 항산화 작용과 항염 작용을 하며 각종 질병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두통 완화: 바질에 함유된 리나놀과 에스트라골 성분은 두통을 완화하고, 불안 증상과 우울증 완화, 심신 안정, 스트레스 완화 등 몸과 마음의 심신과 신경의 안정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식물입니다.
바질의 칼로리
바질은 100g당 22kcal로 비교적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향신료 등이나 음식에 곁들일 때 부담이 적고 비타민과 각종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과 지방 분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재료입니다.
바질의 부작용
● 바질은 허브과의 식물로 허브 종류에 대한 알러지가 있다면 확인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바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중추 신경 자극으로 인한 어지러움이나 마비 증상이 있을 수 있어 적정량만 섭취해야 합니다.
바질의 보관법
바질은 온도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수확된 바질은 최대한 빨리 드시는 것이 좋으며 너무 춥울 경우 냉해를 입어 강하고, 더울 경우에도 금새 시들어 버립니다. 바질은 너무 덥지 않은 실온에서 2~3일간 물기가 없는 채로 키친타올에 말아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바질페스토를 만드신다면 미리 만든 후 냉동실에서 보관하시면서 필요할 때 사용하시면 오래 두고 드실 수 있으니 더 편합니다.
바질은 샐러드로도, 피자위에 토핑으로, 바질페스토를 이용해 파스타나 샌드위치 등 맛있게 즐기실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특유의 향이 바로 이태리 음식을 떠올리게 하는데요. 식욕을 돋궈주고 기분까지 좋아지는 것 같은 향입니다. 바질은 토마토나 마늘과 함께 굉장히 잘 어울리는 식재료인데요. 함께 칼로리가 낮은 채소 식재료로서 음식에 이용하면 칼로리 부담은 덜고 맛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국적인 맛을 느끼게 해주는 바질을 이용한 근사한 식사 맛있게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