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효능 먹는법 알아보기
무화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는 소화를 촉진하는 긍정적인 기능을 하는 과일입니다. 지금이 딱 제철인 과일인데요. 꽃이 없는 무화과 나무는 열매 자체가 꽃인데요. 무화과의 효능과 먹는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시면 무화과에 대한 효능에 대해서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무화과 보관 법 고르는 법
무화과는 무화과 나무에서 열리는 과일로 8월에서 11월이 제철인 과일입니다. 영어로는 fig라고 합니다. 요즘 과일가게에서 무화과가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늦여름부터 가을에 접어들면 무화과를 가장 많이 보실 수 있을 거예요.
● 보관 법: 무화과의 가장 큰 단점은 쉽게 물러서 오래 보관하기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무화과의 보관 기간은 최대 5일로 쉽게 물러집니다. 수분에 약하므로 최대한 수분에 노출되지 않도록 키친타올로 하나씩 싸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무화과의 보관 온도는 1~5℃ 정도 이므로 냉장 보관을 하셔도 쉽게 무르고 변질되기 때문에 2~3일 내에 빠르게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화과는 후숙할 필요가 없는 과일이라 바로 드셔야 하는데 보통 무화과를 상자 단위로 많이 팔아서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른 무화과는 그냥 먹기가 나빠 잼으로 만들어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 고르는 법: 무화과의 겉 껍질의 적갈색이 진하며 고르고, 꼭지 부분이 신선하며, 갈라진 부분이 마르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쉽게 무르기 때문에 상처난 부분을 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화과 밑 부분의 별모양이 잘 벌어진 것이 잘 익은 상태입니다. 후숙이 필요 없어 최대한 잘 익은 것을 사서 빨리 드셔야하는 과일이 무화과입니다.
● 세척 법: 수분에 약한 무화과는 씻을 때도 쉽게 망그러지고 물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하는데요. 마른 타올로 일단 겉을 닦아 주시고, 흐르는 물에 그대로 세워서 씻어주시면 됩니다. 별모양이 있는 밑동 부분은 물이 들어가면 영양소 손실이 있을 수 있어 꼭지쪽을 쥐고 그대로 흐르는 물로 헹궈주세요.
무화과 효능
무화과의 가장 큰 기능은 소화를 촉진해준다는 점입니다. 무화과에는 식이섬유와 팩틴 성분이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피신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있어 고기를 먹은 뒤에 먹으면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더 좋은 과일이 바로 무화과입니다. 수분감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노폐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열량 또한 100g 당 43kcal로 낮은 편입니다.
다만 과다 섭취시에는 설사 등 소화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과일인 무화과는 자작나무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이라면 주의하여야 합니다.
먹는법
무화과를 주로 어떻게 드시나요? 무화과는 생으로 그냥 잘라 먹어도 맛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아무맛도 안 나고 밍밍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먹다보면 다시 생각나는 맛입니다. 과육이 굉장히 부드럽고 단맛도 나서 생각보다 맛이 좋습니다. 생으로 자른 과일을 요거트나 아이스크림 치즈 등과 곁들여 드시는 방법도 맛있게 드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냥 먹기가 조금 이상하다면 무화과를 가장 많이 접하셨을 방법은 무화과 빵이나 잼일 것입니다. 무화과 빵 사이에는 말린 무화과가 들어있는데요. 말려서 더 붉어진 무화과는 건포도와 비슷한 느낌으로 더 달고 쫄깃한 식감이 납니다. 잼으로 만들어서 빵에 발라먹어도 좋습니다. 말려서 먹으면 폴리페놀의 농도 또한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무화과 효능 먹는법 고르는 법 먹는 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본격 제철을 맞이하는 무화과 소화에 좋으니 생으로 아직 못드셔보셨다면 드셔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시면 도움이 됩니다.